뉴스레터_ SCM 특강 1차
페이지 정보
작성자:KOCA| 작성일:21-07-27 14:27| 조회:1,842회| 댓글:0건본문
유통 격랑의 시대, e-풀필먼트 그리고 Next SCM 특강을 개최합니다. KOCA x SCM Fair 2021 (8.16~9.2) 토픽 01 글로벌 이커머스 트렌드 해석과 통찰 라스트핏 이코노미와 리테일 트렌드 라스트핏 이코노미는 고객 구매여정에서 마지막 순간의 만족을 최적화하려는 근거리 경제를 의미한다.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가 왜 중요할까? 기존의 매스머천다이징을 위한 물류 시스템으로는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의 만족이 불가하다. 기존 배송에서는 도심 교통정체, 파손 등 여러가지 문제와 변수 발생이 가능하고, 인건비도 어마어마하다.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것은 라스트마일을 단축할 수 있고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고객의 경험까지 개선해야 가능해야 한다. - 출처: 언택트 시대의 "새/라/풀/" 전략(6.8~9) 1차시(영상) 라스트핏 이코노미와 리테일 트렌드 중에서 토픽 02 라스트마일의 선두주자 아마존 최근 동향 아마존 키바의 환상을 버려야 2012년 3월 7억7,500만불에 물류 자동설비업체 키바(KIVA)를 아마존이 인수했지만, 현재 올스톱된 상황이다. 이유는 몇 가지가 있지만, 물류센터의 높은 층고를 활용하지 못하는 점, 키바에 쌓을 수 있는 상품의 하중을 고려해 적재의 한계가 존재한다는 점 등에서 지난해 말부터 전면 중단한 상황의 이유다. 국내의 물류센터 상황을 고려한다면 키바의 도입은 미래가 없다고 강사 마종수 교수는 단언하고 있다. 새벽배송 분석 오아시스 영상 1편 (샘플) 오아시스 현명한 선택 (주)지어소프트에서 전개 중인 우리생협 오아시스 마켓은 새벽배송 업계 유일의 흑자기업이다고 발표되고 있다.(*ECR 전반을 놓고보면 반론이 있을 수 있음) 오아시스는 어떤 구조로 흑자를 내고 있을까? 총 8개 토픽, 28편으로 나눠진 본 강의에서 오아시스 사례는 가장 관심과 질문이 많았던 강의다. 샘플이라고 하지만 17분 강의만으로 오아시스의 핵심을 엿볼 수 있다. - 출처: 언택트 시대의 "새/라/풀/" 전략(6.8~9) 2차시(영상) 라스마일 딜리버리 서비스 케이스 스터디 중에서 유통은 물류라는 파렛트 위에 서 있기에... SCM fair 2021을 응원합니다 유통은 물류라는 파렛트 위에 서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의 말처럼 유통산업이 향후 2~3년 내 온라인 중심으로 시장재편이 마무리된다면, 가장 중요한 토픽이 이번 강의의 결론인 도심형 풀필먼트(MFC)의 전개가 아닐까 조심스럽게 제기해 봅니다. 발행인 한국체인스토어협회 부설 한국유통연수원 이메일 주소 show@koca.or.kr / hanjihoub@naver.com 주소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63 진석빌딩 7층 전화번호 02-522-1273(직)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